HeadCopter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본문

개발관련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JungMonkey 2022. 7. 13. 18:55

HTTP에 대한 글을 다루기 앞서 정말 기초적인 개념은 알고 넘어가자

- HTTP는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되어있다. HTTP는 클라이언트가 HTTP 메세지를 통해서 서버에 요청을 보낸다.

- 요청을 보낸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응답(Response)가 올때까지 대기한다.

- 서버에서 보낸 응답이 클라이언트에 도착하면 클라이언트가 응답 메세지를 파싱하고 동작하게 된다.

-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각 각 분리되어 담당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 서버에서는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를 처리를 수행한다.

- 클라이언트에서는 화면 UI에 집중한다.

- 예전에는 이렇게 분리하지 않고 사용했다고 한다. (개미와 베짱이 같은 구조 )

  하지만 분리하여 각자 맡은 역할만 충실히 수행하게 만들게 되면 서로가 맡은 일만 처리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서  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의 이슈들도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공부를 마치며....

정말 기본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이지만 막상 또 공부하다보면 이런 기본적인 개념에도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구나를     느꼈다. 예전에는 "아~ 클라이언트에서 요청 보내면 서버에서 처리해서 다시 클라이언트에 전달해" 라고 얘기했겠지만 ,

지금은 " 클라이언트에서 URI를 통해 요청하고자 하는 서버의 IP와 PORT를 조회하여 서버에 전달하고자 하는 요청 메시지를 작성하고 조회한 서버 정보들을 통해 해당 서버에 요청 메시지를 보내고 대기 상태에 돌입한다. 

그리고 서버는 요청 메세지를 받으면 서버에서 해당 요청 메세지의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처리한 뒤 , 

응답 메시지를 작성하고 다시 클라이언트에 이 응답 메시지를 전달한다. 응답 메시지를 받은 클라이언트는 응답 메시지를 파싱하여 HTML을 렌더링하고 해당 화면을 보여주는거야~ "

라고... 말할 것 같다.

 

'개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격! HTTP(2)  (0) 2022.07.14
본격 ! HTTP(1)  (0) 2022.07.13
URI, URL, URN 정리와 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 !  (0) 2022.07.12
인터넷 네트워크 관련 정리  (0) 2022.07.12
웹 서버,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0) 2022.07.11